알림

Login

Benz R170 SLK

What’s
Your Number?

Presented by
Buy&Believe

“전동이든, 수동이든 당시의 컨버터블은 대부분 소프트톱이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로드스터에서 쿠페로, 다시 30초면 쿠페에서 로드스터로 ‘변신’하는 시스템은 당시엔 그 자체로 혁신이었다.”

연도 : 1996 – 2004
제조사 : MERCEDES BENZ
엔진 : 2.3L 슈퍼차저 직렬 4기통
성능 : 194hp / 280Nm
0-100km/h : 7.3sec
중량 : 1,285kg
* 230K 기준

* 이 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컬렉션 상세페이지에서 리본 모양 Wishlist 버튼을 눌러주세요.

** 원하시는 컨디션이나 가격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R170 SLK는 1996년 파리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메르세데스-벤츠의 경량 로드스터다. 기존 SL에 독일어로 작다는 의미를 지닌 ‘Kurz’의 이니셜 K를 더한 것. 클래식과 럭셔리에 경도된 당시 메르세데스-벤츠의 라인업에서 작고 캐주얼한 SLK는 대단한 파격이었다. 1990년대 마쓰다 미아타의 전세계적인 성공과 포르쉐 986 박스터, BMW Z3, 아우디 TT 등 라이벌 브랜드들의 신형 로드스터에 대한 메르세데스-벤츠 나름의 응답이었을 것이다. 

© classicsworld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한때 예약 대수가 밀려서 출고하는 데 2년 넘게 대기해야 했을 정도. 90년대 벤츠 특유의 클래식하면서도 모난 데 없이 둥글둥글한 스타일링과 당시 컨버터블 기준으로 탁월한 안전성도 매력적이었지만, 여타 경쟁 브랜드의 경랑 로드스터와 R170 SLK를 완전히 구분 짓는 건 ‘바리오 루프Vario Roof’라고 이름 붙인 하드톱 전동 컨버터블 시스템이었다. 

전동이든, 수동이든 당시의 컨버터블은 대부분 소프트톱이었다. 1930년대 푸조가 하드톱 컨버터블을 내놓은 적이 있지만 기술의 한계로 사라진 메커니즘을 세기말 메르세데스-벤츠가 되살린 것. 버튼 하나만 누르면 로드스터에서 쿠페로, 다시 30초면 쿠페에서 로드스터로 ‘변신’하는 시스템은 당시엔 그 자체로 혁신이었다.

 R170 SLK는 시대를 앞서가는 나름의 매력이 뚜렷이
존재하며 경쟁 모델 보다 분명히 저평가되어 있다. 
© classicsworld

R170 SLK 등장 이후엔 경쟁적으로 하드톱 컨버터블을 채택, 지금은 소프트톱 컨버터블을 찾아보기가 더 어렵게 되었다. 그로부터 20년도 훌쩍 지난 지금, 세기말의 도로를 함께 누비던 라이벌들인 포르쉐 986 박스터, BMW Z3, 아우디 TT 등에 비해 R170 SLK의 중고 거래가는 저평가 되어 있는 상태다. 라인업 전체를 통틀어 30만 대 이상 판매되었을 정도로 흔한 모델이고, 그에 비해 상태가 좋은 모델은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초기의 기술이다보니 전동식 하드톱 컨버터블의 구동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도 많다. 

↑ PORCHE ‘Boxter 986’
↓ BMW ‘Z3’
→ AUDI ‘TT’

벤츠의 고급형 인테리어 에디션인 데지뇨 에디션designo edition
버젼의 SLK는 투톤 인테리어가 적용되어 있었다
© classicsworld

“하지만 상태가 좋은 모델을 구하거나 훌륭하게 복원해낸다면, R170 SLK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간편하고 안전하게 오픈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는 클래식 로드스터다. “

경량 로드스터임에도 조금도 공격적이지 않은 스타일링은 지금 기준으로 보면 사랑스럽기까지 하다. 당대의 기준으로도 유난히 빠르거나 힘 좋은 차는 아니었지만 세기말의 스포츠카 특유의, 현행 모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도 고스란히 담겨 있고.

송민호가 R170 SLK의 오너인 것은 의외의 사실이다
© mbc

 R170 SLK는 아직 모두가 인정하는 클래식이나 아이코닉한 모델은 아니지만, 시대를 앞서가는 나름의 매력이 뚜렷이 존재하며 경쟁 모델 보다 분명히 저평가되어 있다. 


그래서 바이앤빌리브는 R170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궁금하다. 이 차를 가지고 있거나, 원하거나.
아래 버튼을 누른 후, 각자의 의견을 부담 없이 남겨 주시기를. 

* 이 제품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컬렉션 상세페이지에서 리본 모양 Wishlist 버튼을 눌러주세요.

** 원하시는 컨디션이나 가격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READ THI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