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Login

Cars for Bruce Wayne

배트맨의
데일리 드라이브

Text: Buy&Believe

週刊 BUDDAHDUCK
週刊 BUDDAHDUCK
週刊 BUDDAHDUCK

“마이클 키튼, 발 킬머, 조지 클루니, 크리스천 베일, 벤 애플렉, 그리고 로버트 패틴슨. 배트맨 캐스팅은 언제나 논란을 불러 일으켰지만 영화 속에서 웨인 가문의 후계자이자 고담 시티 최고의 플레이보이, 브루스 웨인이 타는 차들의 캐스팅은 언제나 완벽했다. 때로 배트모빌보다 더 강렬하고 인상적인, 배트맨의 데일리 드라이브.”

TIM BURTON ERA


1989

<BATMAN>

’56 ROLLS-ROYCE Silver Wraith Hooper Empress’
’78 PLYMOUTH Volare’

1992

<BATMAN RETURNS>

’50 ROLLS-ROYCE Silver Wraith Sedanca De Ville Mulliner Park Ward LWHD49′

잭 니콜슨의 조커와 대니 드비토의 펭귄, 미셸 파이퍼의 캣우먼 등 노골적으로 ‘별종’인 빌런을 상대하는 마이클 키튼의 배트맨.

그만큼 영화 속 배트맨의 캐릭터 역시 어둡고 기괴했으며, 배트모빌은 과장된 리어 테일핀과 불을 뿜는 제트 터빈, 아르마딜로 갑옷처럼 덮이는 방탄 보호막 등 절제 없이 키치한 설정으로 가득한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브루스 웨인의 자동차로는 전통적인 명문가 웨인 가문의 자제임을 드러내기 위해 클래식 세단의 정점이라 할 만한 1950년대 코치빌딩 롤스로이스 실버 레이스를 선택했다.

<배트맨>에서는 코치빌더 후퍼Hooper가 디자인한 엠프레스Empress 라인을, <배트맨 리턴즈>에서는 H.J 뮬리너 & Co.의 세단카 드 빌Sedanca De Villle이 등장했다. 물론, 집사 알프레드가 운전한다. 

56 ROLLS-ROYCE Silver Wraith Hooper Empress
© favcars

브루스 웨인이 직접 운전한 차로는 플리머스Plymouth의 ‘78년형 볼라레Volaré가 시리즈의 첫 편인 <배트맨>에 짧게 등장하는데, 크라이슬러가 연비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한 4도어 세단.

출시 당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4년 만에 단종된 차량으로 브루스 웨인이 타기에는 지나치게 평범한 차량, 배트맨이라는 정체를 숨기기 위한 위장막 같은 역할이었을 것이다.

© britannica

Joel Schumacher Era


1995

<BATMAN FOREVER>

’53 JAGUAR XK120′
’58 BENTLEY S-type’

팀 버튼의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를 계승하는 한편으로 더욱 펑키하고 화려하게 재해석한 시리즈.

짐 캐리의 리들러, 토미 리 존스의 투페이스, 우마 서먼의 포이즌 아이비 등 주요 빌런의 캐릭터 역시 전작보다 컬러풀하다 못해 정신이 없을 지경이다.

53 JAGUAR XK120
© mecum

58 BENTLEY S-type
© bonhams

배트맨과 브루스 웨인의 분위기 역시 훨씬 더 화려해졌다. 배트맨 원작자 밥 케인이 가장 좋아하는 배우로 꼽은 발 킬머는 <배트맨 포에버>(1995)에서 특유의 유려한 실루엣을 탄생시킨 재규어 최초의 스포츠 로드스터 XK 120을 운전하며 마이클 키튼의 절제된 이미지와는 상반된 브루스 웨인을 표현했다.

충직한 집사 알프레드 페니워스가 운전하는 웨인 가문의 ‘기함’ 역시 고풍스러운 롤스로이스에서 보다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벤틀리 S-타입으로 바뀌었다. 

© screen crush

Christopher Nolan Era


2005

<BATMAN BEGINS>

’05 LAMBORGHINI Murcielago Roadster’
‘BENTLEY Arnage’

2008

<THE DARK KNIGHT>

’06 LAMBORGHINI Murcielago LP640′
’05 BENTLEY Arnage R’

2012

<THE DARK KNIGHT RISE>

‘LAMBORGHINI Aventador LP 700-4’
’05 BENTLEY Arnage R’

어른을 위한 판타지를 강조한 팀 버튼과 조엘 슈마허 시대의 배트맨과 대비되는, 보다 사실적이며 극한의 완성도를 추구한 크리스토퍼 놀란의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잘 짜인 이야기구조 만큼이나 영화에 등장하는 차량 역시 시대적인 고증에 충실하다.


05 LAMBORGHINI Murcielago Roadster
© classic

LAMBORGHINI Aventador LP 700-4
© bohams

<배트맨 비긴스>(2005)와 <다크나이트>(2008)에선 브루스 웨인의 차량으로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가 등장하는데, 무르시엘라고murciélago라는 이름 자체가 스페인어로 ‘박쥐’라는 의미.

백만장자와 자경단 사이에서 방황하며 진짜 정체를 숨기는 브루스 웨인의 캐릭터를 중의적으로 표현했다. 외관에서 풍기는 무지막지한 존재감과 달리 실제로 달려보면 꽤나 믿음직스러운 차이기도 하고. 후속편인 <다크나이트 라이즈>(2012)에서는 단종으로 인해 아벤타도르로 교체되었다.

05 BENTLEY Arnage R
© supercars

웨인 가의 쇼퍼 드리븐 카는 여전히 벤틀리. 하지만 크리스천 베일의 브루스 웨인이 탑승하는 벤틀리는 보다 현대적이다. 클래식한 메시mesh 프런트 그릴 속에 하이 퍼포먼스 엔진 메이커 코스워스Cosworth가 개발한 6.78L 트윈터보 V8를 탑재한 아나지Arnage R. 절제된 스타일 속에 담긴 강략한 힘은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브루스 웨인 캐릭터를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 gamesradar

Zack Snyder Era


2016

<BATMAN VS SUPERMAN DAWN OF JUSTICE>

’58 ASTON MARTIN DB 2/4 Mark III’

2017

<JUSTICE LEAGUE>

’13 MERCEDES-BENZ AMG Vision Gran Turismo Concept’

배트맨 시리즈의 본질인 만화적인 분위기로 다시 돌아온 배트맨.

<300> <워치맨> <슈퍼맨> 등 다양한 그래픽 노블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연출해온 잭 스나이더 답게 더욱 어둡고 원작 그래픽 노블에 충실한 이미지로 배트맨과 브루스 웨인을 재현했다.

513 MERCEDES-BENZ AMG Vision Gran Turismo Concept
© wallpaper fusion

58 ASTON MARTIN DB 2/4 Mark III
© classicgarage

브루스 웨인의 플레이보이 이미지를 제임스 본드와 유사하게 표현한 그래픽 노블이 많았기에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에서 가장 유명한 본드카이던 애스턴 마틴을 브루스 웨인이 타고 나온 것은 원작의 팬들이 매우 좋아할 만한 설정이다. 영화에 등장한 ‘DB 2/4 Mk III’는 잭 스나이더 감독의 개인 소유 차량으로 알려졌다.

컨셉트 카인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저스티스 리그>에 등장했는데, 이 시리즈 특유의 SF적인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선택이다.

© indie wire


THE FINE PRINT

영화 <더 배트맨The Batman>은 3월 1일에 개봉했으며
로튼 토마토에서 2500명 이상의 리뷰에서
평점 92%를 기록 중이다.


READ THIS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