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Login

MERCEDES-BENZ R230 SL 55 AMG

그랜드 투어러의
매력을 그대에게

Text: Chung Kyu-young
Graphic: Buy&Believe

“그랜드 투어러를, 컨버터블을 즐기는 일이 결코 어렵거나 부담스럽지 않다는 사실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다. 필요한 수리와 정비를 모두 완료한, 순정 상태의 이 차를 통해 럭셔리 GT 컨버터블의 가장 순수한 매력을 가장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고출력 대배기량 스포츠카는 시간이 갈수록 희소성이 높아질 것이고, 환경 규제에 의해 언젠가는 공도에서 달리는 일이 불법이 될지도 모른다. 즐길 수 있을 때, 마음껏 즐기시기를.“

지금은 웬만한 국산 준중형차 수준의 가격까지 내려왔지만, 출시 당시 메르세데스-벤츠 R230 SL55 AMG의 가격은 2억 원 이상이었다. 럭셔리 컨버터블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틀어 최고의 차를 목표로 개발한 모델이라는 의미다. 황준현은 구입한 가격보다 더 큰 비용을 들여 순정 상태로 정비를 완료하고, 그랜드 투어러와 컨버터블의 진정한 매력을 알게 해준 이 차를 바이앤빌리브 커뮤니티에 내놓는다. 그가 직접 이야기하는, 모든 부분에서 여유와 만족감을 선사하는 SL55 AMG의 우아하고 균형 잡힌 매력. 그리고 놀랄 만한 가격.

_____________

MERCEDES-BENZ R230 SL 55 AMG

₩30,000,000

“차는 추억을 담는 기계다”

한겨울에 SL의 하드톱을 열고 오픈 드라이빙을 즐긴다고 말하면 대개 사람들은 나를 좀 이상한 눈으로 쳐다본다. 하지만 해보면 안다. 영하 5도까지는 끄떡없다! 가죽 점퍼와 스카프, 드라이빙 글러브를 끼우고, 창문을 올린 상태에서 히터를 다리 쪽으로 가동하고 열선 시트를 켜면 춥기는 커녕 마치 노천온천에 몸을 푹 담근 것 같은 기분이다. 믿지 못하겠다는 눈빛으로 나를 바라보던 지인들도 옆자리에 태우고 달리면 열이면 열 모두 한겨울 오픈 드라이빙의 매력을 알겠다며 고개를 끄덕인다. 

새벽에 동해안 고속도로를 달려 도착한 낙산 해수욕장에서 SL과 함께 한 일출도 환상적인 경험이었다. 어스름을 해치고 하늘색 차체 위로 붉은 햇빛이 비치자 SL이 이제껏 한 번도 본 적 없는 영롱한 라벤더색으로 빛났다. 아버지 환갑을 기념해 남해로 떠난 가족 여행에도 SL과 함께했다.

부모님들은 당신들이 직접 운전하는 것보다 하드톱을 내린 SL에 탄 우리 형제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그렇게 뿌듯해하실 수가 없었다. 컬렉팅은 물건에 추억을 담는 일이라는 이야기를 좋아한다. 자동차는 사람을 어딘가로 이동시키기 위해 디자인된 기계인 만큼, 자동차와 여행은 밀접할 수밖에 없다. 평생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을 이 차와 함께했다

그랜드 투어러, 가장 완벽한 자동차의 형태

수리와 정비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난 후엔 SL이라는 차의 본질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다. 1954년 걸윙 도어를 장착한 SL이 처음 등장했을 땐 독일어로 ‘Super Leicht’, 즉 초경량 스포츠카를 의미하는 이름이었다. 하지만 W220 S클래스의 엔진과 미션, 섀시 부품 등을 기반으로 완성한 R230의 공차 중량은 2톤이 넘는다. 무게가 웬만한 대형 플래그십 세단에 가까운 이 차를 어떤 의미로도 ‘경량 스포츠카’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 

하지만 그 반대급부로 얻은 것이 럭셔리 그랜드 투어러(GT)로서의 정체성이다. 빠르면서도 지극히 안락한, 장거리 주행을 위한 럭셔리 컨버터블. 시트 메모리 버튼을 누르면 전동 시트와 사이드미러는 물론 룸미러까지 제 각도를 찾아가고, 스티어링 휠을 잡는 느낌, 오픈 드라이빙의 쾌적함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디테일까지 엄청나게 공들여 완성한 차라는 사실을 매번 탈 때마다 몸으로 느낄 수 있다. 

차는 달리기 위해 만들어진 기계다. 보다 빠르고 날렵하게 달리기 위해 대부분의 스포츠카는 편안함을 희생한다. 반대로 승차감을 강조한 차들은 속도와 순발력을 포기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장거리 여행을 위해 빠른 속도와 안락한 승차감이라는 상반되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차가 그랜드 투어러다. 나는 SL55 AMG를 경험하며 그랜드 투어러가 가장 완벽한 자동차의 형태라고 믿게 되었다. 

© Photo: Mok Jungwook

럭셔리 GT 컨버터블의 순수한 매력을 가장 손쉽게 즐기는 방법

내가 R230 SL55 AMG를 DRAW를 통해 바이앤빌리브 커뮤니티에 내놓게 된 이유도 SL의 우아하면서도 균형 잡힌 매력이 보다 널리 전해지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그랜드 투어러를, 컨버터블을 즐긴다는 일이 결코 어렵거나 부담스럽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더 많은 사람에게 알려주고 싶다.

휠과 소음기 정도를 제외하면 모두 순정 상태로, 필요한 수리와 정비를 모두 완료한 이 차를 통해 럭셔리 GT 컨버터블의 가장 순수한 매력을 가장 손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고출력 대배기량 스포츠카는 시간이 갈수록 희소성이 높아질 것이고, 환경 규제에 의해 언젠가는 공도에서 달리는 일이 불법이 될지도 모른다. 즐길 수 있을 때, 마음껏 즐기시기를. 

컬렉터는 자기만족을 얻기 위해 특정한 물건에 시간과 에너지, 비용 등 많은 자원을 기꺼이 투입하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는 타인의 시선 때문에 스스로 만족스러운 소비나 컬렉팅을 즐기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아직도 흰색과 검은색, 은색 자동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도로가 그런 분위기를 드러내는 단면일 것이다.

언젠가 중고차로 판매할 때 가치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또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부담스러워서 자기가 좋아하는 걸 선택하지 못하는 건 대단히 안타까운 일이다. 바꿔 말하면, 그러지 않을 용기와 여유를 가진 사람은 컬렉션의 규모와 상관없이 모두 컬렉터로서 나름의 컬렉팅을 즐기고 있는 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CEO로서 바이앤빌리브를 통해 가장 하고 싶은 일도 우리와 생각을 같이 하는 컬렉터의 저변을 넓히고, 그 즐거움과 비할 데 없는 만족감을 전하는 것이다. 컬렉터인 우리 모두가 서로의 힘과 용기가 될 수 있도록.

그런 의미로, R230 SL55 AMG의 DRAW 가격은 3,000만 원이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SL55 AMG는 남의 눈을 의식하는 사람을 위한 차가 아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고개가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시선을 집중시키는 차는 아니니까. 이건 자기만족을 우선하는, 정말로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차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밸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동차 애호가라면, 특유의 묵직하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과 AMG의 폭발적인 배기음을 곁들인 오픈 드라이빙 경험을 각별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FINE PRINT

제조사 : Mercedes Benz
모델 : R230 SL55 AMG
연식: 2004
운행 거리: 115,000KM
엔진: V형 8기통 SOHC 슈퍼차저
성능: 493hp / 700nM

엔진 및 미션
– 슈퍼차저 베어링 교체
– 슈퍼차저 팬벨트 교체
– 슈퍼차저 오일 교환 주입
– 점화코일플러그 교체
– 엔진 / 미션 마운트 교체
– 오일플럭싱 + 엔진오일 교환 주입 (모티스)
– 디퍼런셜오일 교환 주입 (모티스)
– 미션오일 교환 주입 (모티스)

샤시 및 브레이크
– ABC 유압서스펜션 쇼바 (앞 두개) 리페이컷 수리
– ABC 유압서스펜션 호스 교체
– ABC 유압서스펜션 Cell (3개) 교체
– SBC 브레이크 모듈 교체
– AMG 순정 브레이크 패드 교체 (’20년 3월 교체)
– AMG 순정 브레이크오일 교환 주입 (DOT4 PLUS)

기타
– 트렁크 락킹 랫치 액츄에이터 교환
– 피암 AMG 메인 밧데리 교환
– 2차 소음기 (중통) 축소
– 휠 교체 (Mandrus 23 휠, 19인치)
– 타이어 교체 (피렐리 피제로; ’20년 10월 교체, 1만키로 미만 주행)

실내/외 복원
– 전면 범퍼 / 후면 범퍼 / 트렁크 재도색
– 유막제거 유리 발수 코팅 및 광택
– PPF 코팅 2회, 래핀유리막 코팅 1회
– 앞범퍼, 사이드 스커트 PPF
– 하부스케일링
– 실내 크리닝
– 엔진룸 크리닝

Draw 신청 기간은 5월 23일(월)부터 5월 27일(토)까지이며, 5월 30일(월)에 신청한 메일 주소로 당첨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 당첨자에게는 메일을 통해 오프라인 시승 및 관련 정보를 안내하며, 해당 당첨자가 구입을 포기한 경우 다음 순번 당첨자에게 기회가 돌아갑니다.
* BB NFT 인증서는 차량 인도와 동시에 구매자의 Wallet으로 양도됩니다.
* 기타 문의 사항은 info@buyandbelieve.com으로.


READ THIS NEXT